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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hcestration

관현악법 ㅣ 관악기와 현악기의 조합

by 킴날레 2022.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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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를 지속시키는 악기들의 각각의 무리를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유사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가장 공명이 좋은 그룹인 금관악기에서 가장 강력한 악기는 트럼펫과 트롬본, 튜바이다. 큰 소리를 내는 악절에서 호른은 그 소리의 강도가 단지 앞에 있는 것들의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1 트럼펫 = 1 트롬본 = 1 튜바 = 2 호른의 등식이 성립된다. 악상이 f인 패시지에서 목관악기는 호른에 비해 2배로 소리가 약해서 1 호른 = 2 클라리넷 = 2 오보에 = 2 플루트 = 2 바순의 등식이 성립된다. 그러나 피아노(p) 패시지(pasage)에서는 모든 관악기(목관이나 금관이나 할 것 없이)가 상당히 비슷한 균형을 이룬다.

모든 것이 현악기의 숫자에 의존하므로 목관악기와 현악기 사이의 공명을 비교하기란 더 어렵다. 하지만, 중간 정도 크기의 오케스트라에서는 p 패시지에서 한 악기군의 전체(예를 들어 제1 바이올린 전부 혹은 제2 바이올린 전부같이)는 강도에 있어서 하나의 관악기와 동일하고(예를 들면 바이올린 I = 1 플루트), f 패시지에서는 2개의 관악기와 같다(예를 들면 바이올린 I = 2 플루트 = 1 오보에 + 1 클라리넷). 

지속음을 내는 힘이 약한 악기들을 비교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왜냐하면 소리가 발생하여 나올 때 나타나는 무수한 다양성 때문이다. 지속적인 공명을 내는 그룹의 결합 되어진 힘은 너무 쉽게 피치카토(pizzicato)나 콜 레뇨(col legno)로 연주하는 현악기나 부드럽게 연주하는 피아노 혹은 첼레스타를 능가한다. 종이나 실로폰에 있어서 그들의 강조된 음은 조합되어 있는 다른 그룹을 쉽사리 압도할 것이다. 링처럼 울려 퍼지고 반향을 일으키는 특성을 가지는 케틀드럼 및 부속 악기들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말할 수 있다.

한 그룹의 음색이 다른 그룹의 음색에 미치는 영향은 그 그룹들이 중복될 때 뚜렷해진다. 예를 들면 목관의 음색이 한편으로는 현악기군과 다른, 한편으로 금관의 음색과 밀접하게 맺어져 있을 때가 그렇다. 이때 목관은 양쪽을 다 강화하고 현은 두껍게, 금관은 부드럽게 만든다. 현은 금관과 그렇게 잘 섞이지 않는다. 3개의 상이한 음색을 유니즌(unison)으로 조합하면 풍부하고 부드럽고 정연한 음이 난다.

모든, 또는 몇몇 목관 악기는 조합하면 거기에 덧붙여진 현악기의 한 부문을 무력하게 만들 것이다.

플루트 2 + 오보에 2 + 제1 바이올린

혹은 오보에 2 + 클라리넷 2 + 비올라

혹은 클라리넷 2 + 바순 2 + 첼로

목관 악기에 유니즌으로 덧붙여진 현악기의 한 부문은 그 목관 악기의 음색이 여전히 우세하지만, 달콤하고 정연한 음질을 낳는다. 그러나 현악기의 전부에 혹은 부분에 유니즌으로 관악기 하나를 추가하면 전자의 공명이 두꺼워질 뿐이고 그 목관 악기의 음색은 연주 중 상실될 것이다.

제1 바이올린 + 제2 바이올린 + 오보에 1

혹은 비올라 + 첼로 + 클라리넷 1

혹은 첼로 + 더블베이스 + 바순 1

약음기를 단 현악기는 관악기와 그렇게 잘 섞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두 가지 음질이 뚜렷하고 분리되기 때문이다. 발현악기와 타악기를 지속적인 공명을 가지는 악기들과 결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관악기는 금관이든 목관이든 피치카토 현악기, 하프, 케틀드럼, 그리고 타악기를 일반적으로 강화하고 후자는 관악기의 톤을 두드러지게 해준다. 발현악기와 타악기를 활로 켜는 악기와 결합시키면 양자의 음질은 독자적으로 들리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혼합이 나오지 않는다. 발현악기를 타악기하고만 결합하면 탁월한 효과가 나온다. 즉 양자가 완벽하게 혼합되며 그 결과로 나오는 공명의 증가는 감탄할 만한 효과를 산출한다.

현악기의 화음 감과 플루트나 피콜로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는 관현악의 상부 음넓이를 차지하는 그 두 그룹 간의 연결을 구성한다. 그뿐만 아니라 비올라의 음색은 바순의 중간 음넓이 및 클라리넷의 최저 음넓이와 비교될 수 있다. 따라서 관현악의 중간 음넓이에서는 현악 4부와 목관 간에 어떤 접촉점이 성립된다.

바순과 호른은 피아노(p)나 메조 포르테(mf)로 연주할 때 약간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목관과 금관 악기 사이의 연결에 사용된다. 플루트 역시, 그것의 낮은 음역에서 피아니시모(pp)의 트럼펫 음을 연상케 한다. 

음악에 있어서 주된 부분은 지속해서 공명하는 세 가지 악기군이 담당하는데 이 부분은 주요한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인 멜로디, 화성, 리듬을 나타낸다. 비록 가끔 독자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공명을 거의 하지 않는 악기들은 주로 장식과 색조를 위해 사용되는데, 불확정적인 음을 내는 악기는 멜로디나 화음을 맡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의 기능은 순전히 리듬적이다.

2개 단위나 3개 단위의 복합된 음색의 지속적 사용은 톤의 특징들을 말살시키며 둔감하고 중성적인 음질을 내지만 단순하고 기본적인 조합을 활용하면 색채감에 있어 무한히 더 큰 다양성의 범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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