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관 그룹 멜로디
특징적이고 표현적인 멜로디를 위한 악기 선택은 그 악기의 뚜렷한 특색에 기반한다. 대부분의 경우 그 문제는 관현악 작곡자 자신의 개인적 취미에 따라 달라진다. 공명과 음질의 관점에서 행해지는 목관을 동음(같은 음)이나 옥타브로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 혹은 멜로디를 3도나 6도, 그리고 혼합된 음정으로 분배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목관악기의 정상적인 순서와 가장 자연스러운 공명을 내는 순서는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이다. 이러한 자연적인 순서, 즉 바순을 클라리넷과 오보에 위에 위치시키고 혹은 플루트를 오보에와 클라리넷 밑에, 특히 바순 밑에 위치시키는 순서에서 출발하면 부자연스러운 톤을 내지만 어떤 경우에는 특수한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동음(같은 음)으로 그룹 멜로디 만들기
2개의 다른 목관 악기를 한 소리로 결합하면 다음과 같은 음질을 낸다.
a) 플루트 + 오보에: 플루트의 음질보다 더 풍부한 음질, 오보에보다 더 달콤한 음질. 부드럽게 연주하면 플루트는 낮은 음역에서, 오보에는 높은 음역에서 두드러질 것이다.
b) 플루트 + 클라리넷: 플루트의 음질보다 더 풍부한 음질, 클라리넷의 음질보다 더 둔탁한 음질, 플루트는 낮은 음역에서, 클라리넷은 높은 음역에서 지배적이다.
c) 오보에 + 클라리넷: 각각의 악기가 따로따로 들릴 때보다 더 풍부한 음질. 오보에의 어둡고 비음적인 톤은 낮은 음역에서, 클라리넷의 밝고 가슴에서 나의 음질은 높은 음역에서 지배적이다.
d) 플루트 + 오보에 + 클라리넷: 매우 풍부한 음질. 플루트는 낮은 음역에서, 오보에는 중간 음역에서, 클라리넷은 높은 음역에서 두드러진다.
e) 바순 + 클라리넷: 매우 풍부한 음질. 클라리넷의 우울한 성격은 낮은 음역에서, 바순의 병적인 성격은 높은 음역에서 부각된다.
f) 바순 + 오보에 그리고
g) 바순 + 플루트
바순 + 클라리넷 + 오보에 및 바순 + 클라리넷 + 플루트의 결합뿐만 아니라 f)와 g)의 결합도 거의 발견되지 않는데, 청신한 분위기를 만들지 않으면서 풍부해진 공명을 산출하는 어떤 관현악 총주(tutti)의 경우는 예외이다. 그러나 그러한 결합에서는, 그 음역이 실제로 제3 옥타브의 한계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플루트의 낮은 음표들은 이 음역의 낮은 3도에서, 바순의 높은 음표들은 중간 3도에서 두드러진다. 중간 음역이 미약한 클라리넷은 이 특수한 결합에서 지배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h) 바순 + 클라리넷 + 오보에 + 플루트: 이 결합도 마찬가지로 드물다. 색채는 매우 화려하다.
2개나 그 이상의 음질들을 한 소리로 결합하면 음악에 더 큰 공명, 부드러움 그리고 힘을 부여해 줄 수 있으나 색채와 표현의 다양성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각 악기의 음색은 다른 음색과 결합할 때 자신의 특성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그러한 결합은 극도로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 표현의 다양성을 요구하는 프레이즈(Phrase)나 멜로디만큼은 단일한 음색을 가지는 독주 악기가 연주하는 것이 더욱 좋다. 동일한 종류의 악기 2개를 결합하는 방법 예를 들면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바순 2에 동일한 역할을 맡길 수 있다. 음질은 자신의 개성을 절대로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며, 힘이 증가 될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표현의 능력은 감소할 것이다. 어떤 악기는 겹을로 쓰일 때보다 독주로 사용될 때 더 큰 독자성과 자유를 누린다. 중복과 혼합 음색의 사용은 부드러운 패시지(pasage)에서보다 큰 소리의 패시지에서 자연스럽게 더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표현과 색채가 개별적이거나 친밀하기보다 넓은 경우에 더 자주 나타난다.
옥타브 결합으로 멜로디 만들기
멜로디가 옥타브 간격을 가지면서 2대의 목관 악기에 할당될 때, 자연스러운 공명을 내는 일반적이 배열이 있다. 플루트 + 오보에, 플루트 + 클라리넷, 플루트 + 바순, 오보에 + 클라리넷, 오보에 + 바순, 클라리넷 + 바순 플루트와 바순을 옥타브 간격으로 결합하는 경우는 그 두 악기의 넓게 분리된 음역 때문에 드물다. 바순을 클라리넷이나 오보에 위에 위치시키거나 클라리넷을 오보에나 플루트 위에 위치시키는 것과 같은 자연적인 질서로부터의 일탈은 부자연스러운 공명을 낸다. 예를 들어 플루트 2, 클라리넷 2, 바순 2와 같이 동일한 음색의 악기를 옥타브 간격으로 두 대 결합하는 것은 철저하게 회피할 수 없겠지만 권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악기들은 상이한 음역에서 연주해야 하기 때문에 서로 간에 상응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아르코(arco)나 피치카토(pizzicato)로 연주하는 현악기들이 목관 두 단원과 겹칠 때(특히 중간 음역에서 겹칠 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은 반복되는 음표나 지속적인 패턴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2옥타브, 3옥타브, 4옥타브로 겹치는 멜로디
이 경우 자연적 순서를 어기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만들어야 한다.
a) 3옥타브일 경우
플루트 + 오보에 + 클라리넷
오보에 + 클라리넷 + 바순
플루트 + 클라리넷 + 바순
플루트 + 오보에 + 바순
위의 악기들 사이의 간격이 각각 8도씩 3옥타브로 겹치게 쌓는다.b) 4옥타브의 경우플루트 + 오보에 + 클라리넷 + 바순이 각각 8도씩의 음정 간격을 두고 쌓는다.
3도와 6도 간격의 멜로디
3도와 6도로 된 멜로디 진행은 동일한 음색의 악기 두 대(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바순 2)나 음역의 정상적인 순서에 따른 다른 음색의 두 악기(플루트와 오보에, 플루트와 클라리넷, 오보에와 클라리넷, 클라리넷과 바순, 오보에와 바순) 간의 음정 간격이 3도 혹은 6도가 되도록 쌓는다.만약 이 순위가 전위 된다면(오보에와 플루트, 클라리넷과 플루트, 바순과 클라리넷과 같이 자연스러운 음역을 거스르는 방향으로 쌓은 3도나 6도) 부자연스럽고 억지스러운 소리가 된다. 3도 진행을 위해서 제일 좋은 방법은 동일한 종류의 악기를 쌍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톤의 동질성이라는 관점에서 용이하다. 6도 진행을 위해서는 동일한 종류의 악기보다 상이한 종류의 악기 결합이 더 적합하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다 좋고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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