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관과 금관의 한 소리(동음) 결합
목관악기와 금관악기의 결합은 금관의 톤이 두드러지는 하나의 복합적인 공명을 산출한다. 이 공명은 개별적인 각 악기의 공명보다 물론 더 강력하지만 금관 악기만의 공명보다 다소 더 부드럽다. 목관의 톤은 상이한 색채의 목관 악기 2개를 결합할 때와 마찬가지로 금관의 톤과 섞일 때 금관의 톤을 부드럽게 만들고 순화시킨다. 그러한 중복의 경우는 꽤 많으며 특히 포르테(f) 패시지(pasage)에서 그러하다. 그 중에서 트럼펫이 가장 빈번하게 중복되는 악기이다. 즉 트럼펫 + 클라리넷, 트럼펫 + 오보에, 트럼펫 + 플루트, 트럼펫 + 클라리넷 + 오보에 + 플루트 등이다. 상대적으로 호른은 드물게 중복한다. 호른 + 클라리넷, 호른 + 바순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트롬본과 튜바도 중복할 수 있다. 트롬본 + 바순, 튜바 + 바순, 잉글리시 호른, 베이스 클라리넷 그리고 더블 바순을 음역에 맞춰서 금관과 결합하면 위와 동일한 특성을 낸다.
대체로 금관 악기에 목관 하나를 덧붙이면 금관 혼자 연주할 때보다 더 좋은 레가토(legato) 효과를 얻는다.
목관과 금관의 옥타브 결합
트럼펫 1 + 호른 1(혹은 호른 2)의 음정 간격이 8도(옥타브)가 되는 결합은 가끔 호른 + 클라리넷, 호른 + 오보에, 혹은 호른 + 플루트의 옥타브 중복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이 조합은 트럼펫이 연주할 수 없는 높은 옥타브의 풍부한 톤을 표현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만약 호른을 하나만 사용한다면 높은 성부는 클라리넷 2, 오보에 2, 플루트 2대와 블렌딩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낮은 옥타브를 한 소리로 2대의 호른이 연주하는 경우에는 3대 혹은 4대의 목관 악기가 필요할 것이다. 이것은 특히 포르테(f) 패시지(Pasage)에서 더욱 그러하다.
트럼펫 하나를 높은 옥타브에 중복하기 위해서는 3대나 4대의 목관 악기가 필요하다. 최고 음역에서는 2대의 플루트로 충분하다.
트롬본을 한 옥타브 위에서 중복할 때는 목관 악기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오히려 트럼펫을 블렌딩 하는 것이 좋다.
현악기와 목관의 결합
현악기와 목관 악기의 결합은 어떤 것이든 좋다. 어떤 현악기와 한 소리로 진행하는 어떤 목관 악기는 현악기의 공명을 증가시키고 그것의 톤을 증폭시키며, 반면에 현악기의 음질은 목관 악기의 음질을 부드럽게 만든다. 그러한 결합에서 그 두 악기가 동일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 예를 들어 바이올린과 오보에, 바순과 첼로가 짝을 이룬다면 현악기가 지배적일 것이다. 만일 여러 가지의 목관 악기가 현악기의 어떤 한 그룹과 한 소리로 연주한다면 그 그룹의 악기군의 음질은 압도당할 것이다. 대체로 모든 결합이 각 악기가 분리되어 연주할 때의 특성들을 순화시키는데, 현악기에 비해 목관 악기가 잃는 것이 더 많다.
현악기와 목관 악기군의 한 소리 중복
가장 좋으면서 자연스러운 결합은 그 음역이 서로 비슷하게 일치하는 악기군끼리의 결합이다.
바이올린 + 플루트(베이스 플루트, 피콜로), 바이올린 + 오보에, 바이올린 + 클라리넷
비올라 + 오보에(잉글리시 호른), 비올라 + 클라리넷, 비올라 + 바순, 첼로 + 클라리넷(베이스 클라리넷), 첼로 + 바순
더블 베이스 + 베이스 클라리넷, 더블 베이스 + 바순
이런 결합의 목적은 첫째로 일정한 색채에서 새로운 음색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현악기의 공명을 강화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목관의 음질을 부드럽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현악기와 목관 악기군의 옥타브 중복
옥타브 간격의 현악기들은 옥타브 간격인 목관 악기와 중복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러한 중복도 위와 같은 규칙에 따른다.
현악기와 금관 악기의 결합
현악기의 음질과 금관 악기의 톤은 상이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그룹의 한 소리 결합은 현악기와 목관 악기 간의 결합이 산출하는 것과 같은 그런 결과를 얻는 것은 어렵다. 어떤 금관 악기와 어떤 현악기가 한 소리로 진행하면 각각의 악기군은 독립적으로 들릴 수 있다. 각 그룹에 있어서 보다 성공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비슷한 음역을 가진 각 악기와 일치하는 악기를 블렌딩하는 것이다.
바이올린 + 트럼펫, 비올라 + 호른과 같은 조합을 예를 들 수 있고, 첼로와 트롬본, 더블 베이스와 튜바의 조합으로 무겁고 육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많이 사용하는 결합으로 호른과 첼로의 조합이 있다. 이 결합은 아름답게 혼합된 부드러운 음질을 낸다.
3 그룹(현악기, 목관 악기, 금관 악기)의 결합
세 개의 그룹 간의 한 소리 결합은 목관이 있어서 더 평탄하게 혼합된 톤을 가질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흔하게 사용한다. 어느 그룹의 음색이 두드러지느냐 하는 문제는 사용하는 악기의 수에 따라 다르다. 가장 자연스러우면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결합은 바이올린 + 오보에(플루트, 클라리넷) + 트럼펫, 비올라(혹은 첼로) + 클라리넷(잉글리시 호른) + 호른, 첼로(더블 베이스) + 바순 2 + 트롬본 3 + 튜바이다.
이러한 결합은 큰 소리의 패시지(pasage)를 위해 사용하거나 무거운 피아노(p) 효과를 위해서 사용한다.
'Orhcest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케스트라에서 효과적인 목관 그룹 멜로디 (0) | 2022.06.02 |
---|---|
오케스트라에서 현악기별 멜로디 배치 (0) | 2022.05.30 |
오케스트라에서 효과적인 현악기 그룹 멜로디 (0) | 2022.05.27 |
관현악법 ㅣ 관악기와 현악기의 조합 (0) | 2022.05.27 |
댓글